회화 | 실전미국영어-자녀의 컨퍼런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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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작성일08-12-13 10:52 조회12,346회 댓글0건본문
§ 이런 경우에는?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초등학교 2학년 아들이 선생님으로부터 곧 컨퍼런스가 있을 예정이라며 스케줄을 확인하는 메모를 가져왔습니다. 영어가 부족하다는 생각에 매번 갈때마다 어떻게 말해야 좋을지 몰라 주로 선생님 얘기를 듣다 오곤 했는데요. “우리 아이가 어떤 부문이 약한가요?”란 말을 물어보고 싶은데 이런 말은 영어로 어떻게 하나요?
§ 영어로 이렇게 !
오래 전에 한국에 있을 때 유명 연예인이 미국에서 유학하는 자녀의 컨퍼런스에 참여하기위해 미국에 다니러 갔다는 내용을 언론에서 접했을 때 뭔가 거창한 행사이겠거니 했던 기억이 어렴풋하게 나는군요.
컨퍼런스에서 교사에 따라 학생에 대한 긍정적인 면만을 얘기해 주기도 하는 데 이럴 땐 학부모 입장에서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더 신경을 써야 겠느냐고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부문이 약한가요?”란 말은 영어로 “Could you tell me what my child’s weak points are?” 또는 “Please let us know if there is anything that my child needs to work on more.”라고 말하면 되겠지요.
Weak란 말이 학업에 관련해서 쓰이면 ‘부족한, 뒤떨어지는, 모자란’이란 의미로 쓰입니다. 반대로 ‘~에 능한, 잘하는’이란 뜻은 strong을 쓰지요.
미국은 한 학년을 4학기제로 나눠 주로 학기초(First Quarter)에 한번, 그리고 3번째 학기(Third Quarter)가 끝나 갈 무렵에 한번 이렇게 1년에 두 번의 컨퍼런스를 갖습니다. 컨퍼런스(conference)는 쉽게 말하면 교사-학부모 면담으로 학기초에는 주로 자녀가 새로운 학년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 지 또한 교사의 교육 방침은 어떤 지에 대해 15분 내지 30분에 걸쳐 얘기를 나눕니다.
3학기 무렵에 컨퍼런스에서는 주로 학업성취능력과 학습자세 등에 대해 얘기를 하게 되지요. 교사는 평소에 모아 두었던 자료를 제시하고 자녀의 성적이 어느 정도 인지 알려주며,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얘기해 주기도 합니다. 평소 자녀의 학교생활을 유심히 살펴봄은 물론이고 컨퍼런스에 가기 전에는 반드시 자녀에게 학교생활에 대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급우관계나 교사와의 관계 모두 좋은지, 학과목 학습에 어려움은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겠지요.
초등학교와 달리 자녀가 중, 고등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학교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공립학교에서는 C학점 이하 혹은 특별히 성적이 많이 떨어졌다든지 학업태도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제외하고는 학부모의 컨퍼런스 일정을 잡지 않습니다. 물론 학부모가 원할 경우에는 담당 교사에게 연락해서 면담을 할 수 있습니다.
¨ Dialogue
A: Jade has a hard time in math.
(제이드가 수학을 어려워 합니다. )
B: Could you tell me what my child’s weak points are?
(우리 아이가 약한 부분을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A: She doesn’t know how to multiply as well as some of the others.
(다른 것도 그렇지만 곱하기를 잘 못합니다.)
B: We’ll work on it at home.
(집에서 노력하겠습니다.)
¨ More Expressions
Is my child reading on grade level?
(저희 아이가 학년 수준의 책을 읽고 있나요?)
How does my child get along with classmates?
(반 아이들과는 잘 지내고 있나요?)
Please let us know how I can help the class.
(학급에 도움을 드릴 일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How is my child doing in school subjects?
(학과목 공부를 잘 하고 있는지요?)
Is my child behind or ahead of others in the class?
(학급 수준에 떨어지는 지 아니면 앞서고 있는지요?)
Thank you for your concerns for my child.
(신경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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