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방법 | 영어를 가장 쉽게 공부하는 법
페이지 정보
관리자 작성일09-01-06 10:07 조회11,188회 댓글0건본문
영어학습을 위해 듣기 테입이나 문법, 단어기억술등 그외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것은 부과적인 것에 불과하다. 책이나 회화지문, 신문을 읽으며서 직독해 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읽기)
(지문이 있는 팝송을 읽고 직독해 하고 발음을 듣는 습관이 필요-
매일 아침 1시간씩)
* 영어를 잘 알아 듣는 비결은 `접속사+주어+동사' 로 이루어진 부분의 연음된
발음을 얼마나 잘 알아 듣는 것에 있다(70%). 수학에서 공식을 외워서 대입만
하면 되는 것 처럼. 이 부분이 들리지 않으므로 뒤의 말을 못 알아 듣는다. (발음)
- 영어회화가 어려운 것이 여기에 있다. 한국에서는 이런 교육이 전혀없음.
학습중에 이런 문제를 발견할 것이다. 영미인들은 다음과 같이 발음한다.
어떤 학습으로 공부하느냐가 중요하다.
예) that if I had ;[데리파해](thari - fi - had)
those who know ;[도주후노]
where it has ; [웨릿해즈]
maybe they'd be ;[메비데비] -`d 는 약음 처리.
Now do you;[나두유],[나로여]
* 해석이 안되면 절대 들리지 않는다. (듣기)
- 지문이 없는 팝송은 학습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 지문을 보면서 노래를 듣는 것이 좋다.
이것은 부과적인 것에 불과하다. 책이나 회화지문, 신문을 읽으며서 직독해 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읽기)
(지문이 있는 팝송을 읽고 직독해 하고 발음을 듣는 습관이 필요-
매일 아침 1시간씩)
* 영어를 잘 알아 듣는 비결은 `접속사+주어+동사' 로 이루어진 부분의 연음된
발음을 얼마나 잘 알아 듣는 것에 있다(70%). 수학에서 공식을 외워서 대입만
하면 되는 것 처럼. 이 부분이 들리지 않으므로 뒤의 말을 못 알아 듣는다. (발음)
- 영어회화가 어려운 것이 여기에 있다. 한국에서는 이런 교육이 전혀없음.
학습중에 이런 문제를 발견할 것이다. 영미인들은 다음과 같이 발음한다.
어떤 학습으로 공부하느냐가 중요하다.
예) that if I had ;[데리파해](thari - fi - had)
those who know ;[도주후노]
where it has ; [웨릿해즈]
maybe they'd be ;[메비데비] -`d 는 약음 처리.
Now do you;[나두유],[나로여]
* 해석이 안되면 절대 들리지 않는다. (듣기)
- 지문이 없는 팝송은 학습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 지문을 보면서 노래를 듣는 것이 좋다.
☆ 영어 학습 요령 ☆ |
1. 영어는 단어 하나의 발음으로부터 시작된다.
- 들었을 때 알아야(발음연구 참조).
예) see, sea. city. c.
- 비슷한 발음의 단어를 모아 공부해야한다.
party : [파티] - [파리] - [퍼리]
2. 연음을 알아야 한다.
예) [쿠다씨] : could I see
[앤다노] : and I know
[마러비]: must be
[바추] : but you
[어랜 스까이]: earth and sky
[래댄블루] : red and blue
I went down to ;[아왠탄운 누] (t+down) [타운]
3. 1번과 2번을 공부한 후
일단은 짧은 문장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는다.
차후 긴 문장을 읽는다.
4. 해석이 안되는 문장은 들을 수 없다.
-문장을 이해하는 것은 문화, 지식을 알 수 있게 하는데
영어에 크게 영향을 준다.
5. 영어를 쉽고 잘 하는 방법은 문장을 외우는 것이다.
-문장을 외운다는 것은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이미 들은 것 과 같은
효과를 준다. 즉 누출된 문제를 본 후 시험을 보는 것 과 같다.
6. 읽기와 듣기
읽기와 듣기는 8:2 또는 7:3이 좋다.
-듣기를 많이 해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수치는 단지 비율이다. 읽는 것이 더 효과 적이다.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가?
7. 쉬운 것부터 공부한다.
영어는 철저한 형 이학적이다. 가까운 것부터 보이는 것부터
공부해야 한다.
8. 영어 학습 요령을 터득한다.
a. 숙어 이용
b. 관용어 이용
c. 전치사 이용
d. 문법 이용
e. 기타.
- 들었을 때 알아야(발음연구 참조).
예) see, sea. city. c.
- 비슷한 발음의 단어를 모아 공부해야한다.
party : [파티] - [파리] - [퍼리]
2. 연음을 알아야 한다.
예) [쿠다씨] : could I see
[앤다노] : and I know
[마러비]: must be
[바추] : but you
[어랜 스까이]: earth and sky
[래댄블루] : red and blue
I went down to ;[아왠탄운 누] (t+down) [타운]
3. 1번과 2번을 공부한 후
일단은 짧은 문장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는다.
차후 긴 문장을 읽는다.
4. 해석이 안되는 문장은 들을 수 없다.
-문장을 이해하는 것은 문화, 지식을 알 수 있게 하는데
영어에 크게 영향을 준다.
5. 영어를 쉽고 잘 하는 방법은 문장을 외우는 것이다.
-문장을 외운다는 것은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이미 들은 것 과 같은
효과를 준다. 즉 누출된 문제를 본 후 시험을 보는 것 과 같다.
6. 읽기와 듣기
읽기와 듣기는 8:2 또는 7:3이 좋다.
-듣기를 많이 해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수치는 단지 비율이다. 읽는 것이 더 효과 적이다.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가?
7. 쉬운 것부터 공부한다.
영어는 철저한 형 이학적이다. 가까운 것부터 보이는 것부터
공부해야 한다.
8. 영어 학습 요령을 터득한다.
a. 숙어 이용
b. 관용어 이용
c. 전치사 이용
d. 문법 이용
e. 기타.
|
☆ 발음 연구 ☆ |
* 참고로 만 사용바람
[햅],[해] : have [햅두], [햅로]: have to [햅버]: have a have been ; v+b -- v탈락 [해빈] [하윗]: how it [디시스]: this is [뎃저]: that's a [디저]:this's a [데리즈]: there's [데리]: there're [웨리서]: where's a [이저]:it's a if : f 자음 이동 if I : [이파] what : whad-whar, t-d-r [와러] what is it? [와리짓] and the : 자음 사이의 d는 생략 (d+th), [앤더] [마러비],[마을비]: must be [프랜], [팬]: friend to : 약음 처리 [깁미]: give me [앞]: of [앧]: add [햇],[해]: has [메이더],[메더]: made the [메키릿],[멬킷]: make it 11 : [일러분] empty : [p], 자음사이 페쇄음 saw, so, thought : [쏫] stand : [스땐], d 약음 or ; [오] [밧추] : but you [왠싯]: when's it [코즈] : cause you [아노유] : I know you [유노미] : you know me [유은미] : you and me |
[씬잇] : seen it [월이] : world is [앤] : and, end [썩-스-티]: succeed [디수웨이] :this way -se I need you: [싼니듀] [쎄듀]: said you [비],[피]: be [비마]: be my [쌕] : shake 흔들다. [하두] :hard to [카인럽] : kind of [왁] : work [호들]: hotel [오분]: open [프에이]: play [수라운드]: surround [티어자]: tears are [케어] - [커]: care miss : [미스] - [미시] 약음 일 경우 [쎄다]: said I [앤래슬리] : endlessly stop = step 발음 비슷 [어펄]: up fall p+f [토리] : totally couldn't : [흐든] round : [란] *round you [란듀] [라입] :ripe 익은 [텍익 풋]: take food [-아트고]: or to go [퍼수에드]: persuade 설득하다. [클레임]: claim [어퓨너어스펌나우]:a few years from now [밀]: meals [그레인즈]: grains [씻]: seeds [레시피]:recipe 요리법 [크랍]: crop 곡물 [케럴]: kettle 솟 [큐캅버]: cucumber 오이 [리퓨] : refuse [워사펀] : words are fun [스페니치]: 시금치 |
영어 강의
- 당신은 얼마나 책을 읽고 있는가? 영어회화 tape를 듣기만 하면 10%,
읽기만 하면 40%, 읽고 들으면 70%의 효과가 난다. 우리는 가장 효과가
적은 듣기 공부 방법을 했다.
- 영어의 기본은 단어 하나 하나의 정확한 발음을 아는 것 예)party [파티]
그러나 이 발음은 [파티] 또는 [파리]라고 열심히 배우나 미국인의 발음의 [퍼리]입니다.
잘못된 발음을 알고 있기 때문에 영어를 잘 못하는 가장 큰 원인 됩니다.말하는 전자 사전 참고!
1.해석이 않되면 절대 듣지 못한다.
2.책을 많이 읽는 방법이 최고의 학습방법.
3.문장은 분해해서 학습한다. 복문-단문-연음-단어
4.연음 공식 학습
전치사 to 가 [롤]로 발음 된다. `t-d-r' 현상에 의하여 `t'가 `r'로 발음되고
후에 영어 철자 `L'이오면 `ㄹ' 이 붙어 [롤]로 발음된다.(개발팀 연구)
[올 펄 럽] 여기에서 펄로 발음되었는데 `펄'은 무엇인가?
정답: all for love 설명: ㅣ 자 앞의for는 `ㄹ'이 첨가 되어 [펄] 이 된다.
모든 `ㅣ' 앞의 단어 발음은 `ㄹ'이 첨가 된다.
예) 하이라이트 - 하일라이트 , 프라스틱 - 플라스틱
5. 쉬운 것부터 공부한다.
영어 학습 방법에서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계단을 오르 듯 그 순서를
따라야 하는 것이다.
쉬운 팝송이나 쉬운 영어회화 tape를 수 없이 들어 기본을 알아야 한다.
회화 tape 나 영화 또는 팝송을 들었을 때 그 이해가 안되거나 어려울 때는
중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단계를 낮춰야 한다.
많은 사람들의 영어를 어렵다 말하거나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기
실력에 대하여 어느정도 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많이 공부했다고 생각
하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어려운 문제를 외우거나
알려고 하지 말고 그 보다 낮은 단계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
6. 언어에 대한 사고
영어를 배우고자 한다면 영어의 문법체계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각
개념을 영미인의 사고 개념으로 바꿔야 한다. 한국인 이지만 국제화 시대의
사람이며 그리고 어떤 사고에 대하여 영미인이 하듯이 해야한다. 문법체계가
다르므로 그 체계를 공부하고 그런 방식으로 언어적 사고를 해야한다.
(영어는 국제어라는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7. 단어
a. 단어의 구별
단어는 그사용시 즉 회화할 때 노래할 때 대화할 때
학문적일 때 그 쓰이는 단어가 다르다.
예)회화 단어
narive girl
annoying
up class family
bad luck
withdrawals
emplyee
b. 명사, 형용사, 부사를 나누어 공부한다.
c. 어려운 단어가 가끔 등장한다.
d. 문장에 따라 단어의 의미가 달라진다.
e. 전치사 - 전치사는 문장을 해석하는데는 많은 도움을 주지만 팝송에서
또 화화할 때 들을 때 어렵게 만든다.
예) on ; on 은 모음과 자음으로 이루어졌다. 문장에 따라 단어 자체가
분리 발음된다. (o-n) o 는 앞단어에 n 은 뒤의 단어에 연음되어
발음된다.
of ;
for ; 위에서 이미 설명함.
f. 부사 - 부사의 단어는 그렇게 많지 않다. 그리고 부사는 문장에서
다른 단어와 연음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들을 수 있다. 부사를 알아
듣는다면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 actually 실제로
desperately 필사적으로
usually 일반적으로 [이스랄리]처럼 들린다.
carefully
well
early
hard
possibly
slowly
extremely 극단적으로
broadly 명백히
8. 발음(저자 강의 참조)
a. 강음과 약음
b. 액센트
c. 동화작용
전진동화
역행동화
상호동화
완전 동화
불완전동화
예) 무성음 [t]가 유성음에 둘려 싸여 [d]음으로 유성화.
무성화 [v-f].
[n-m],
[d-m]으로 변한다.
d. 연음
r-linking 예) far away [파러웨이](r+a)
r intrusive - r이 없는 경우에도 -----
9. 기본 문형을 알아야
문장 첫 부분을 쉽게 알아 들을 수 있다.
May I ask (you)~ ? Let`s be
I would like to ~ ? I won`t
Let me No matter
Shall I ~ ? If you have
Should I get ~ ? You can see
What other say I bet you
You shouldn`t It was
He said that he How can I ~ ?
Can you get ~ ? Will you ~ ?
I better Is it that ~ ?
I`m thinking about Keep it a
Don`t you have ~ ? I`ll take
You won`t look What`ll you ~ ?
Do you have ? Have you ever
How can you ~ ? what do I ? [와루아]
You will become You are not
It`s `cause That`s all I
I`ve been [아빈] You`re better be
Do that ~ That`s for you
Let go of ~ We have to get
Which do you I hope you
How does I `ve had
How far I`m sure
Be sure if you don`t
what`s she He is not as
10. 기본 표현 단어
노래나 문장에서의 기본 단어
break you habit to let you go
have to fun feel bad
drop it on bad luck
anoter lie pick on me
talking back live off of you
as I say has to be
fly back from her fate
save up Don`t over come
try on feel that way
quite a big good for
that`s not it keep living that way
is like a a way of living
could be so best for last
make it through well that way
used to say get that for
this with them made it for
care about do that for you
once in a while why do you
find lover else can I
while I`m gone out on my
up to the it means to me
away from me bring it back
for me is real not to say
try to talk
to
11. 문장과 단어는 이치에 맞게 사용하여야
예) Do you know ~ ? 표현은 사람에게만 사용하고 장소나 음식,
물건 등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물건에 대하여 아느냐' 는 물음은 `Have you ever heard of~'.
I come from Cheju. 나는 제주 출신이다.
I came from Seoul. 나는 서울서 왔다. (오기 전 장소)
see 는 우연히 보는 것.
watch, look at 는 유심히 보는 것.
까만 눈 - black eyes 가 아니고 dark brown 이 된다.
hobby 는 취미를 뜻하는 것이아니라 특별한 취미 활동을 말한다.
What is your hobby?
What are your interests? (여가 활동)
I`m a cashier. 나는 점원입니다.(일반상점 점원)
I`m a teller. 나는 은행점원입니다.
interesting 지적인 재미
fun 감각적인 재미
near 다음에는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가 와야한다.
nearly 다음에 장소가 오면 안된다.
have 는 eat 와 drink를 모두 포함한다.
---------------------------------------------------------
참고 문헌
백진현 편저. AFKN 청취 비결. 시사영어사, 1986.
방용석 편저. 팝송으로 배우는 영어. 현대음악출판사, 1994.
정헌진 저. 기초 영어회화. 계림출판사, 1976.
김철호 저. Listening Focus. 대화영어사, 1990.
AFKN 영어. 시사영어사.
이상빈(한양대 교수) 지음. English Rules 250. 디자인 하우스, 1997.
TODAY. 투데이. 1989.
민병철 저. 해외영어. (주)민병철생활영어사, 199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