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2인분 기준)]
오징어 1마리, 밥 2공기, 양파 70g, 호박 100g, 양배추 100g, 당근 40g, 홍고추 1개, 대파 반줄기, 식용유 1큰술
[양 념]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진간장 1큰술 반, 설탕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청주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방법]
1. 위의 분량의 양념에서 청주와 참기름을 뺀 나머지를 골고루 섞어 20분 정도 숙성을 시켜 준다.
2. 양파는 굵게 채를 썰어 주고, 호박과 당근, 양배추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네모 썰기를 한다. 홍고추는 엇슷썰고, 대파도 양파와 같은 길이로 채를 썰어 준다.
3. 오징어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다음, 깨끗이 씻어 몸통 안쪽에서 칼을 넣어, 잘게 칼집을 내어 야채와 같은 크기로 썰어 준다.
4. 팬에 식용유를 둘러 팬이 달아 오르면, 센불에서 야채 먼저 살짝 볶아 준다.
5. 그 다음, 센불에서 오징어와 양배추를 넣은 다음, 청주를 넣어 오징어 겉면만 익을 정도로 살짝 볶아 준다.
6. 1번에서 숙성시켠 양념을 넣어 골고루 양념이 배일 수 있게, 센불에서 단시간내에 볶아 준다.
7. 불에서 내리기 직전에 채썬 대파와 참기름으로 마무리하여 밥과 함께 상에 낸다.
Setting Point
오징어와 야채는 센불에서 단시간내에 볶아 주셔야 수분이 빠져 나오지 않아 육질이 질겨 지지 않으며, 청주를 넣어 주면, 비린내도 제거 되어 좋습니다. 또한 오징어 볶음으로만 하실 때에는 상에 내놓기 직전에 볶으셔야 국물이 질퍽해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