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공과대학교

관리자 0 7,560
조지아 공과대학교 (Georgia Tech)
 
조지아 공과대학교(조지아텍, 영어: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또는 Georgia Tech)은 미국의 조지아 주 애틀랜타시에 위치해 있다. 18,500 명이 넘는 학생과 900명 가량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는 조지아 공과대학교는 조지아 주립 대학교 시스템 산하의 4개 공립대학교 중의 한 곳이다. 1885년 10월 13일에 조지아 기술학교(Georgia School of Technology)란 이름으로 설립되었고, 현재의 이름으로 바뀐 것은 1948년이며, 현재 총장은 G. Wayne Clough 박사이다.
 
조지아 공과대학교는 공학과 전산학, 그리고 자연과학 분야에서 유명한데, 그 외에도 건축학, 경영학, 인문과학 등의 학과가 있다. 특히, 산업공학과는 미국내 최고의 프로그램인 것으로 유명하며, 그밖에도 항공공학, 생명의학공학, 도시공학등의 분야에서 미국내 최상위권으로, 그리고 기계공학, 전자공학, 전산학 분야에서 미국내 10위권 이내로 평가받고 있다 (U.S. News & World Report 평가).
 
비슷한 형태의 이름을 가진 다른 대학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이 사립학교인데 반해, 조지아 공대는 공립학교이다.
 
학교
 
조지아 공대(혹은 조지아 텍)의 학교캠퍼스는 애틀란타의 미드타운에 위치해 있다. 1996년 하계 올림픽에서는 많은 경기들이 조지아텍의 체육관 및 수영장에서 진행되었으며, 당시 선수촌의 용도로 신축한 건물들은 현재 학생들의 기숙사로 사용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공대 상위10위권, 미국내 공대 4위권을 유지해 오고 있으며, 기존의 공학과 자연과학 분야 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분야의 학생들을 지속적을 유치함으로써 그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Ivan Allen College of Liberal Arts 라는 단과대학은 공공정책, 국제정세, 경제학, 현대 언어학, 역사사회학,대중매체문화학, 디지털미디어학과 등의 인류학과 사회학분야의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조지아 공대는 다른 공학대학들과 마찬가지로 여학생의 비율이 상당히 낮아서, 남녀공학제도를 실시하는 미국의 대학교 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그러나 여자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한 홍보, 교양과목의 강화, 기술에서의 여성이라는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한 꾸준한 학교당국의 노력으로 이러한 성비의 불균형을 점차 해소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2006-2007년 신입생에서는 남성/여성비율이 69:31의 비율이 되었다.
2006년 기준으로 조지아 공대의 총예산은 약 9억달러였는데, 이중 27%는 조지아 주정부로 부터의 지원금, 그리고 12%는 등록금이었으며, 나머지는 각종 연구프로젝트 및 기부금으로 조성이 되었다. 특히, 졸업생들의 기부금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국내 공립대학교 중 최고이다. 한편, 조지아텍은 예산의 41%를 연구비로, 21%를 교육비용으로, 1%는 장학금으로 사용하였다.
 
1999년부터 남동부 조지아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위과정을 운영해오다가 2003년에는 조지아주 사반나에 Georgia Tech Savannah 분교 캠퍼스를 설립하여 학부 및 대학원 과정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이 학교는 해안과 관련된 여러 연구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조지아 공대 경제 발전 연구소와 고급 기술 개발 센터의 사무실이 위치해 있다. 조지아 텍은 이밖에도 프랑스의 메스(Metz), 아일랜드의 애슬론(Athlone), 그리고 상하이와 싱가포르에도 분교를 운영하고 있다.
 
조지아텍이 배출한 유명인사로는 미국의 39대 대통령이자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지미 카터,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캐리 뮬리스, 그리고 많은 유명 경제인들이 있으며, 특히 항공공학 및 기타 공학분야에서 우수한 학교의 특성에 걸맞게 NASA의 우주프로그램에 참여한 많은 우주인들과 행정가들을 배출하였다.
 
조지아텍은 전통적으로 우수한 운동부를 운영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미식축구팀은 4차례에 걸쳐 NCAA 전미 챔피언에 오른 바가 있고, 그 밖에도 야구, 농구, 골프 등의 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조지아텍 출신으로는 4대 메이저 골프대회 중의 하나인 마스터즈 대회를 창설한 바비 존스가 전설적인 골프인으로 기억되고 있으며, 그밖에도 야구에서 케빈 브라운, 노마 가르시아파라, 마크 테익세라, 제이슨 배리텍, 그리고 농구에서 마크 프라이스, 스테판 마버리 등의 스타들을 배출하였다.
 
 
조지아텍 한인학생회 : http://www.gtksa.org/zbxe/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5-03-16 22:07:57 아틀란타 (GA) 여행 정보에서 복사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2024년 11월 우수회원 순위 (1위~10위)
순위 닉네임 11월 적립
포인트
총 적립
포인트
korea9999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0 48,800
글쓰기, 댓글달기, 코멘트,
로그인만 하셔도 포인트가 올라갑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지금 투자하세요!
광고를 이용해 주시면 싸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Poll
결과

New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