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행동유형'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11가지
페이지 정보
관리자 작성일15-05-20 10:10 조회4,138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야심이 있다. 예민하다. 완벽주의자다.
A형 행동유형(긴장하고 성급하며 경쟁적인 것이 특징)인 사람은 좀 긴장된 듯 행동한다고 알려졌지만, 다른 모든 성격이 그렇듯 표면에 드러나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A형 행동유형의 사람을 잘 알게 되면 그들의 결점까지도 사랑하게 될 것이다. A형 행동유형인 사람이 남들이 알아주었으면 하는 A형 행동유형의 특징 몇 가지를 추려보았다.
1. 우린 참을성이 없는 게 아니라 효율적일 뿐이다.
긴 줄? 교통 체증? A형 행동유형의 사람은 그 모든 것을 혐오한다. 미시건 주립대 심리학, 경영학 교수인 존 쇼우브록은 그런 일이 목표로 향하는 우리의 진전을 더디게 만든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 비록 그 목표가 그저 은행에 수표를 입금하는 것뿐이라 해도 말이다.
2. 무슨 일에든 지각하면 고통스럽다.
우리에게 어디에서 6:30에 만나자고 한다면, 우리는 6:25 쯤에는 주차장에 들어갈 확률이 높다. A형 행동유형의 사람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이 싫어서 시간에 지나치게 민감한 경향이 있다.
3. 우리는 해야 할 일의 목록에 따라 살아간다.
그렇지 않으면 해야 할 일들을 어떻게 다 챙긴단 말인가?!
4. 우리가 맡은 모든 일은 다 시급하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처럼 간결하고 재빠르게 일하는 팀원들을 높이 산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시간 낭비는 우리의 가장 큰 적이다. A형 행동유형의 노동자는 ‘명확하고 간단명료하게 소통할 수 있는’ 사람들을 좋아한다고 심리학자이자 프로젝트 관리 이사인 베르나도 티라도가 미국의 심리학 전문지 ‘사이콜로지 투데이’ 블로그에 쓴 바 있다.
5. 우리는 극단적으로 목표지향적이다.
우리는 무언가를 하기로 결심하고 나면, 그게 일과 관련된 프로젝트든 금요일 밤의 외출이든 우리는 끝까지 그 일을 책임진다. 쇼우브록은 허핑턴 포스트 헬시 리빙에 이렇게 말했다. “A형 행동유형의 사람은 성과를 내는 것에 더욱 열중합니다. 목표를 이루는데 원래 무척 집중한다는 걸 고려하면, 그럴 만도 하지요.”
6. 느긋해진다는 건 우리에겐 힘든 일이다.
시간에 대한 민감함이 여기에 다시 등장한다. 우린 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시간을 흘려 보낸다는 걸 싫어하기 때문에, 일하는 날 낮에 느긋하게 있는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하지만 연구 결과를 보면 필요한 일이긴 하다). 멍하니 있는 시간은 A형 행동유형의 사람들에겐 비생산적으로 느껴진다. 물론 해야 할 일 목록에 ‘휴식’이 들어있다면 다르겠지만 말이다.
7. 우리는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프리드먼에 의하면 A형 행동유형의 사람과 같은 성격은 스트레스에 보다 민감하다고 한다(우리가 알다시피 이것은 건강에 아주 나쁘다). 우리는 문제가 생겼을 때 최악의 결과를 상정하는 경향도 있다. 좀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해도 이해해주길.
8. 우리에겐 불안할 때의 습관이 있다.
내 경우에는 머리카락 꼬기다. 손톱을 물어뜯는 사람도, 이를 가는 사람도 있다. 심장병 전문의이자 성격 연구자인 메이어 프리드먼에 따르면 이런 행동은 A형 행동유형의 사람에겐 흔하다고 한다.
9. 우린 감정적이다.
우리가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우리는 일이 다 잘 되길 바라기 때문이다(너무 심하게 바란다고 말하는 사람조차 있다). 연구자들은 A형 행동유형의 사람은 아주 양심적이라고 한다. 그러니 우리가 친구 생일 파티를 준비할 때 너무 까다롭게 구는 것으로 보여도, 그건 우린 정말 멋진 파티가 되길 바라기 때문일 뿐이다. 내 친구에게 그 정도는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10. 우린 늘 무언가를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
실수를 머릿속에서 계속해서 반복 재생할 때가 있지 않나? A형 행동유형의 사람에겐 이건 흔한 일이다. 우린 걱정을 떨치지 못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가끔 밤잠을 이루지 못할 때가 있을 정도다.
11. 우리에겐 승부욕이 있다.
어쩌면 이게 우리의 가장 두드러진 단점일지도 모른다. A형 행동유형의 사람은 자신의 가장 뛰어난 상태를 유지하려고 스스로에게 많은 부담을 준다. 가끔 이것이 ‘여기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 될 때가 있다. 일이든 보드게임이든 상관없다. A형 행동유형의 사람에겐 다 똑같다.
누구나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다. A형 행동 양식도 예외는 아니다. 그래도 우리는 다 좋은 뜻으로 하는 거다. 믿어달라.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11 Things Every 'Type A' Person Wants You To Know'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